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큐브] cube 3x3 공식, 맨 윗면 블럭 구석 맞추기, edge

Last Modified : 2022-01-07 / Created : 2022-01-07
5,715
View Count

요즘 큐브 맞추기를 시작했습니다...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큐브 정도는 하나 완벽히 맞추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공식을 하나하나 공부하고 있는 중입니다. 하다보니 큐브 맞추기까지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특히 마지막 맨 위 큐브 블럭을 맞추는 게 쉽지 않아 관련한 공식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 3x3 큐브 맨 위 블럭 맞추기


큐브를 맞추다 보니 초반, 중반까지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 하지만 맨 위의 큐브 블럭을 맞춰야 하는 경우 다양한 케이스가 나오다보니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알아볼 큐브 해결 방법은 맨 위에 남아 있는 구석의 블럭을 맞추는 방법입니다.

"가장 맨 위에 있는 큐브가 남은 경우 맞추는 방법!!"


맨 위 구석에는 총 4개의 블럭이 존재합니다. 대부분 십자 모양을 맞추고 시작하기 때문에 마지막 남아 있는 부분은 맨 위 구석의 최소 2개 최대 4개의 블럭이죠. 이 남아있는 블럭들은 다음의 조건에 부합해야만 합니다.

  • 남아있는 큐브는 맨 위의 구석에 있는 큐브일 것
  • 모든 블럭들의 위치는 맞아야 함. 다만 블럭의 방향이 잘못되었을 것

예를들어 아래의 사진은 위 조건을 만족하는 큐브의 모습입니다. 일단 위의 구석에 존재하죠. 그리고 우측 큐브만 보면 가지고 있는 색이 파란색, 빨간색, 노란색입니다. 주변에 있는 큐브들과 색을 비교해보면 현재 큐브의 위치가 맞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방향이 잘못되었죠. 그리고 좌측의 파랑, 주황을 색을 가진 큐브 역시 위치는 맞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위치는 맞는 경우에 큐브를 맞출 수 있는 방법입니다.

큐브의 아래면은 흰색 큐브가 맞추어져 있음

이제 맞추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맞추는 방법은 다음의 공식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U R` U` R + F

위 큐브 공식을 적용하면 윗면 모서리에 있는 타일이 위치는 맞지만 방향이 안 맞는 경우 맞출 수 있는 공식입니다.


큐브의 공식을 아시는 분은 이미 아시겠지만 모르는 분을 위해서 간략하게 얘기하면 ~
URF와 ` 표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U // 윗면(Up)의 시계 방향 회전
U` // 윗면(Up)의 반시계 방향 회전
R // 우측면(Right)의 시계 방향 회전
R` // 우측면(Right)의 반시계 방향 회전
F // 앞면(Front)의 시계 방향 회전
위 공식에서 + F로 표신한 이유는 F는 필요한 경우에만 적용되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UR`U`R까지는 반복되는 공식이며 F는 필요시에 한 번 적용하는 코드입니다.


! 큐브 윗면 공식 적용하여 맞추기 예제

그럼 순서대로 알아봅니다. 일단 위 사진과 동일한 모양의 큐브를 맞추려고 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사진 1번) 일단 시작할 방향을 맞출 것
큐브를 맞추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윗 면인 노란색을 자신의 앞으로 그리고 하얀색인 아랫면이 뒤쪽으로 향하도록 합니다. 보이지는 않지만 아래면은 흰색 큐브가 존재하는데 흰색 큐브들은 뒷면으로 위치하겠죠. 그리고 다음으로는 맞지 않는 두 개의 큐브를 각각 1번처럼 10시, 2시 방향에 둡니다.


사진 1번 ~ 2번) 위의 공식을 사용하여 U R` U` R 공식을 반복할 것
방향을 맞췄다면 다음으로 UR`U`R 공식을 적용하며 2시 방향의 큐브가 맞을 때까지 계속 진행합니다. 계속하다보면 2번과 같이 큐브가 맞게 됩니다. 그러면 F를 수행합니다. 이제 큐브는 2번 사진 이 후인 3번의 모습이 될 것입니다.


사진 3번) F 이 후 다시 U R` U` R 공식을 반복할 것
F를 적용하니 10시 위치의 큐브가 2시 자리로 오게 되겠죠. 이제 이 공식을 아까처럼 공식 UR`U`R을 반복합니다. 계속해서 반복하면 큐브가 맞게되며 4번 모양으로 바뀌게 됩니다.


사진 4번) 마지막 큐브가 맞으면 F를 적용하여 전체 큐브 모양 맞추기
이제 F를 몇 번 사용하면 모든 큐브가 맞게 됩니다. 생각보다 공식은 간단해서 익숙해지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 손에 익을 때까지 연습이 필요하겠죠!


! 위쪽 큐브 2개 ~ 4개까지 모두 가능


위 예제는 큐브 두 개 였지만 조건만 맞으면 아래처럼 3개의 큐브(4개도 가능) 역시 가능합니다.


위 사진은 예제처럼 블럭의 위치는 동일하나 방향이 안 맞는 큐브로 위 예제와 달리 2개가 아닌 3개의 큐브가 맞지 않는 경우입니다. 위 방법처럼 동일하게 큐브를 위치시키고 공식을 적용하면 맞출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큐브 공식 중 한 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더 많은 공식을 계속 업데이트 할 계획입니다!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궁금하다~ 양파싹 먹어도 되나요?

Previous

겨울 눈썰매장 방문기 및 리뷰